2017년 7월 27일 목요일

에이미의 하와이 부동산/마르코폴로 콘도 화재 이후


14



















13일의 금요일로 불렸던 2017년 7월 13일 마르코폴로 콘도의 화재는 전세계인을 충격으로 빠뜨렸던 사건이었습니다.

1971년에 지은 이 36층의 건물은 오래된 빌딩이긴 하지만 상당히 인기있고, 한국인들도 선호하는 곳입니다.

화재는 26층에서 시작되었고, 제 사무실에서도 보이는 거리에서 몇시간을 끔찍하게 타올랐습니다.

12채의 유닛이 손실되고, 3명의 사망, 12명의 심각한 부상, 26층 부터 28층 까지 총체적인 데미지를 남기고 3시간 반 뒤에 진화되었습니다.
이사건의 가장 중요한 키 포인트는 스프링클러의 부재입니다.

마르코 폴로가 건축되던 당시는 스프링클러의 설치가 의무화 되기 5년 전이었기 때문입니다.
안타까운 사실은 2013년 에 마르코폴로 빌딩소유주 자치회에서 스프링클러의 설치가 제의되어 설치비가 한세대당 $4,305씩 부담을 지게 되어 설치논의가 무산되어 버렸다고 합니다.

현재 호놀룰루에는 오래된 빌딩중 스프링클러가 설치되지 않은 빌딩들이 있어 시에서 법제화 하지는 움직임이 일고 있습니다.

마르코폴로의 주민에 의하면 각층마다 소화기와 소화시설이 3대씩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도 소화시스템을 사용할줄 몰랐고, 비상시에 대한 대비훈련이 없었던 것도 화재가 커진 이유중 하나인 것 같다고 합니다.

화재 다음날 마켓에 올라와있던 마르코폴로 유닛 중 6채가 마켓에서 빠진 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 사건 이후 매물을 볼때는 다시한번 빌딩의 스프링클러 시스템 유무를 꼼꼼하게 따지게 됩니다.

아울러 항상 그래왔듯이 매매 완료와 동시에 콘도유닛 내의 화재/재난/상해 보험은 잊지않고 구매하시도록 고객님들에게 상기시켜드립니다.
흔히들 보험료가 상당히 비쌀 것이라고 생각들하시는데, 일반적으로 1-2 베드룸 콘도의 경우 1년에 $300을 넘지않는 것 같습니다.

보험은 렌트인컴의 물건일 경우, 세입자에 대한 내용도 커버하고, 콘도에서 배수관 문제가 생겨 아래층에 피해를 줄때 모든 비용을 커버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언제 어떤 문제가 발생할지 모르기때문에 보험은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What is My Home Worth? 




하와이 부동산 매물에 대해 궁금하십니까?


에이미 김에게 문의해 주세요.

808-561-3050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