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된 재고에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는 오아후 주택시장
계속되는 판데믹 가운데 낮은 재고로 인한 과도한 가격 경쟁으로 주택 시장은 더욱 치열한 양상입니다.
지난달 단독 주택의 매매량은 전년대비 5.6% 증가하며 보합세를 유지하였고,
콘도매매량은 6.2% 하락하였습니다.
금년도 단독주택 매물은 2019년 활동으로 거의 정상 궤도에 올라 0.7% 하락하는 데 그쳤고, 콘도 시장은 예년 수준을 회복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으며 15.8%라는 두 자릿수 하락률을 유지하였습니다.
매매 희망가격보다 더 비싼 가격으로 팔린 단독주택과 콘도는 지난해 이맘때보다 각각 210.2%, 79.2% 급증했습니다.
마켓은 계속해서 빠르게 움직이고 있으며, 단독주택과 콘도는 시장에서 각각 10일과 16일 정도에 계약에 들어가고 있는 현황입니다.
트리샤 네코타 REALTORS® 호놀룰루 이사장에 의하면 "매수자가 매매희망가격보다 수만달러 이상 오퍼하는 것은 주택 재고가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오아후 부동산 시장은 공공보건 전반에 걸쳐 강하고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참으로 판데믹 마켓은 우리가 예견하고 상상했던 모든 상황과는 다른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는 현황입니다.
부동산 17년차의 제 소견으로 하와이의 판데믹 주택마켓이 과열되는 몇가지 이유를 들어보겠습니다.
첫째, 보편적인 사람들은 판데믹으로 인한 경기침체가 되면 헐값에 집을 팔려고 내놓을 것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제 주변에도 많은 고객들이 집값 많이 내렸나요? 하고 질문하곤 합니다. 하지만 이런 생각을 감지하기 때문에 당장 파산의 위험이 없는 일반적인 셀러의 경우 이런 타이밍에 마켓에 집을 내놓아 헐값에 팔릴까봐 오히려 세입자를 들여 판매시기를 기다리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따라서 오아후 섬의 주택마켓의 인벤토리가 절대 부족한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두번째, 바이어의 경우 집을 사려고 계속적으로 헌팅을 하고 준비하는 과정에서 코로나 19의 판데믹이 이제 너무 오랫동안 지속되어 지치기도 하고, 더이상 기다릴 필요가 없으니 은행이자율이 최저로 떨어진 지금이 호기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따라서 수요는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세번째, 판데믹으로 인해 집(Home)의 중요성이 달라졌습니다.
이전에는 집은 나가서 일하고, 학교다니고, 모든 주요 활동을 끝내고 들어와서 쉬는 곳이었습니다.
하지만 판데믹으로 사람들이 주로 머무는 곳이 이제 집이 되어버렸고, 재택근무, 비대면 온라인 접촉등으로 일하고, 공부하고, 사회화도 비대면이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하루종일 집안에서 일상의 모든 것을 대부분 해결해야하니, 이전에는 별로 중시하지 않았던 집안내의 오피스도 필요하고, 공부방, 놀이방등의 독립공간이 더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또 이전엔 그다지 신경쓰지 않았던 집안의 모든 시설들을 업그레이드 하게 되기도 합니다.
저는 이 영향이 주택마켓에도 적용이 된다고 봅니다.
제가 볼때, 부동산의 가격을 결정하는 요인은 수요와 공급의 법칙, 그리고 로케이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이 오아후 마켓의 상황은 이 수요와 공급의 법칙이 불균형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고, 주택을 팔려고 생각하시는 분에게는 좋은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한편 콘도의 경우는 약간 다른 양상입니다.
콘도 지역이나 빌딩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지금까지 투자자들이 선호했던, 에어비엔비나, 베케이션 렌탈 콘도의 경우, 외부 관광객의 길이 모두 막힌 상태로 거의 일년을 수익 제로인 현상을 낳고 있으니 그냥 비워두고 유지하기에는 매달 나가는 관리비나 부동산비등 유지비가 부담스럽기도 해서 처분하려고 마켓에 내놓는 콘도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콘도는 공급 과잉이 되고있습니다.
수요 공급의 법칙에 따라 콘도는 지금이 바이어 에게는 좋은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하와이 부동산을 파실분은 마켓 가격분석을 해드립니다.
What is My Home Worth?
*오아후 주택 구입 혹은 판매
*카카아코 지역 콘도 프로젝트 분양문의
*하와이 상업용 투자 부동산
* 와이키키 호텔식 콘도
* 하와이 일반 주거용 콘도 매매
하와이 부동산 매물에 대해 궁금하십니까?
808-561-3050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