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8일 화요일

2016년 오아후섬 부동산 전망은?


요새 부동산 경기는 어때요?
앞으로 하와이 부동산 전망은 어떤가요?
만나는 사람마다 제가 부동산업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아시는 분들은 모두 한결같은 질문을 합니다.
또 처음으로 하와이에 주택을 구입하시는 분들은 모두 한결같이 앞으로의 부동산 경기에 대해 상당한 두려움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과연 제대로 투자하고 있는걸까?
사실상 부동산 전문가라도 미래는 누구나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지나간 과거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방향을 조심스럽게 예측해 볼 뿐입니다.
좌측의 그래프는 1995년 부터 2015년 까지 20년 동안의 단독주택 매매 중간가격의 그래프입니다.
37만불에서 시작하여 75만불 정도, 20년간 약 두배로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좀더 서치 카테고리를 확장하여 1970년대 부터 살펴보면 오아후 섬의 부동산의 전체적인 흐름은 물결치듯  상승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보면 급상승이나 급하락은 보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오아후 섬의 부동산 경기는 상당히 안정적으로 상승하고 있다는 결론입니다.

개개인의 안목과 운도 무시할 수 없는 요소이기도 합니다만주식이든 부동산 투자든 두가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나는 리스크를 가진 투자 입니다.
어떤 분들은  동남아권의 국가의 부동산에 투자하여 2-3년 짧은 기간 몇배 이득을 남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투자는 상당히 좋거나 아니면 본전도 못건지는 제로가 되기도 합니다.
사회나 정치 구조의 변경과 기복이 심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하나는 장기적 안목을 가진 안정적 투자입니다.
오아후 부동산 투자는 이런 것입니다.
경기에 따라 짧은 기간에 이득을 보는 분들도 계시지만 저는 항상 5년 이상의 장기적 안목을 가지고 투자하시라고 권유드립니다.
매매 중간가의 기록차트를 보면 해답이 나오게 되어있지요.

2015년을 돌이켜보면 여전히 시장은 매물의 인벤토리가 부족했고, 최저금리와 콘도및 주택의 수요가 여전히 공급을 웃돌았기 때문에 매매 중간가가 상승하는 현상을 낳았다고 봅니다.
오아후 주택시장은 완만하게 3.1%의 상승율을 나타내는데, 단독주택이 3.1%, 콘도가 5.3% 상승하였습니다.
2015년 단독주택의 중간가는 $700,000로 2014년에 비해 3.7% 상승했고, 콘도의 중간가는 $361,000으로 2014년에 비해 3.1% 상승했습니다.
공급부족에도 불구하고 백만불 이상의 단독주택과 50만불 이상의 고가 콘도들의 매물은 팔리는 시간이 좀 오래 걸리는 현상도 나타났습니다.
로케이션 부동산회사의 분석 결과, 지역별로 물론 약간씩은 다르겠지만, 2016년은 약 5%의 부동산 상승을 예측하고 있고, 향후 4년간은 비슷한 상태로 증가하리라고 본다고 호놀룰루 스타애드버타이저 신문에서 발표했습니다(2016년1월31일자).
앞으로의 금리 인상이 구매력에 영향을 미치긴 하겠지만, 연방정부에서 금리인상 계획안을 완만하게 조절함으로 크게 부정적으로는 작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하며, 오아후 섬의 인벤토리 부족으로 여전히 시장은 상승세라고 예측됩니다.



What is My Home Worth? 

*오아후 주택 구입 혹은 판매
*카카아코 지역  콘도 프로젝트 분양문의
*하와이 상업용 투자 부동산
* 와이키키 호텔식 콘도
* 하와이 일반 주거용 콘도 매매


하와이 부동산 매물에 대해 궁금하십니까?


에이미 김에게 문의해 주세요.

808-561-30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