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7일 목요일

에이미의 하와이 부동산/COVID-19로 인한 하와이 부동산 시장 현황
















안녕하세오, 오랫만에 게시글을 올립니다.
오늘은 부동산 시장 현황을 알려드리기에 앞서 하와이의 판데믹 상황을 먼저 보고합니다.

전세계적인 COVID-19 판데믹은 하와이라고 예외는 없는 것 같지만, 주정부의 엄격한 Stay at Home Order와 관리 체제아래 하와이는 2020년 5월7일 현재까지 확진자 621명, 회복 548명, 사망 17명으로 미국내에서는 비교적 청정지역으로 잘 버티고 있는 것 같습니다.
4월30일까지였던 Stay at Home Order는 5월30일로 한달 더 연장되면서 주민들의 피로감이 쌓이고 있긴 하지만 5월 1일 부터 단계적으로 re-open하는 사업장이 늘면서 그래도 조금 숨통이 트인다고나 할까. 
물론 사회적 거리두기를 기본으로한 상태에서, 골프장, 부동산, 자동차 딜러, 펫 그루밍 숍,  꽃집, 일대일 개인 교습 등등의 스롤 비지네스  오픈을 허락하였고, 오늘 부터는 쇼핑몰, 공원도 다시 재개하지만 해변은 아직 전면 오픈은 하지 않고, 운동이나 산책만 가능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하와이의 부동산 마켓은 어떻게 영향을 받고 있을까요?


하와이 부동산 협회의 4월말 집계에 따르면  전체적인 매매 건수는 줄어들고, 단독주택과 콘도의 가격은 오히려 상승되었다고 합니다.
단독주택의 매매건수는 전년 대비 21% 다운, 콘도는 28% 다운으로 2자리수의 하락을 나타내었습니다.
이런 현상은 미래가 불확실한 상황 속에서  셀러들은 집을 마켓에 내놓지 않아서 리스팅이 현저히 줄어들고, 진행 중이던 에스크로도 판데믹 현상으로 인한 바이어의 갑작스런 상황변화 등으로 인해 줄줄이 취소되는 등, 바이어도 상황을 보면서 일단 움츠리고 있어서 마켓이 일단 주춤하는 추세 입니다.
하지만 매매된 중간가격은 공급 부족으로 인해서인지 오히려 상승하는 모습입니다.
판데믹이 장기화 할 경우, 전체적인 사회의 분위기가 안정이 되면 마켓도 어떤 방향이든지 움직여갈 것으로 보입니다.

모게지 금리 인하

한편 연방 기준 금리 인하로 인해 모게지 신청은 최근들어 12% 증가했다고 합니다.
이는 그동안 집을 사려고 했던 바이어들이 판데믹현상으로 주춤하고 있다가, 주택 구매를 시작하기도 하고, 금리 인하로 인해 재융자 신청이 많아진 이유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현재 모게지 금리는 대략 30년  3.25%(+/-) 라고 하네요.
하지만 외국인 융자의 경우는 일반 융자가 아닌 Portfolio loan으로 모게지 금리가 좀 더 높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부동산 마켓 추세

위기는 기회다 라는 말이 있듯이, 판데믹을 극복하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으로 부동산도 첨단 테크놀로지를 사용하지 않으면 안되는 시대가 되었네요.
오픈 하우스를 사회적 거리두기로 하여, 예약제로 한다든가, 아니면 Virtual Open House를 하기도 합니다.

특히 분양프로젝트 들은 Zoom을 통해 실시간으로 원격 디지털 투어를 할 수 있어요.


현재 인기 프로젝트인 워드빌리지의 여러 프로젝트(Aalii, Koula, Victoria Place)나, 
아주르(Azure Ala Moana) 등의 프로젝트는
원격 디지털 투어가 가능하니, 원하시면 제게 문의해 주기기 바랍니다.

편한시간을 정하여 투어 미팅을 하면서 실시간으로 저와 분양사, 고객님 3자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로케이션, 가격, 플로어플랜, 전망등을 같이 분석하면서 원하는 유닛을 셀렉트 할 수 있습니다.

에이미 김(카톡 아이디: aimee808, 
이메일: aimee.hawaii@gmail.com, 
전화 1-808-561-3050)




          하와이 부동산을 파실분은 마켓 가격분석을 해드립니다.

                                What is My Home Worth? 



하와이 부동산 매물에 대해 궁금하십니까?


에이미 김에게 문의해 주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