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한국 고객들께서 최근에 급성장한 중국이 전세계적으로 부동산 마켓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중국 바이어들이 하와이의 부동산 마켓에도 상당히 영향을 주고 있지 않는가 질문하곤 합니다.
2017년 매매 통계에 의하면 여전히 하와이의 외국인 바이어 마켓은 일본이 압도적으로 우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17년 한해 동안 총 438건의 부동산을 일본 바이어가 매수하였고, 총 금액은 $578,700,000(한화 6조 268억원 상당)에 달해요.
일본인들이 하와이의 부동산에 몰두하는 이유는 몇가지가 있다고 생각해요.
우선 1990년대의 걸프전 이후로 일본의 경제에서 거품이 빠지면서, 일부 도시지역을 제외하고는 부동산으로 재산을 증식시키기가 어렵고, 은행 이자가 낮아지다 못해,
은행에 돈을 넣어두고 오히려 사용료를 내야하는 시점에서
은행에 자금을 넣어둘 이유가 없어지게 되었답니다.
일본의 투자자들은 안전한 부동산 시장을 위해 전세계인들이 주목하는 하와이의 오아후 섬에 투자하기를 시작했어요.
하와이 부동산은 꾸준하게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곳이라 개발도상국이나 사회주의 국가들 처럼 급격하게 상승하진 않지만, 언제 어떻게 될지 모르는 리스크가 없기 때문이겠죠.
개인적인 의견이긴 하지만 2차 대전에 미국에 참패한 일본이 펄하버 공격을 통해 갖고 싶었던 하와이에 대한 향수도 있지 않을까요?
어쨌든 일본 투자자들은 꾸준히 하와이 외국인 마켓의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위는 캐나다 투자자예요.
캐나다 투자자들이 하와이를 찾는 이유는 주로 추운 겨울을 피하기 위한 별장용입니다.
캐나다 달러 강세도 이에 한몫을 한다고 생각해요.
중국은 예상보다는 낮게 3위에 속하고, 작년 한해 총 30건의 매수를 하였어요.
매매 액수는 총 $40,000,000(한화 432억원 상당)
중국인들의 투자는 주로 투자성이 강하고,
중국정부에서 외국에 부동산 구매하는 일을 국가적 차원에서 허용하지 않고,
외화반출을 금하고 있는데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저는 중국 에이전트가 아니라서 이부분은 정보가 없습니다.
한국은 전체 5위로 총 $26,800,000 (한화 289억원 상당) 총 24건의 매수를 하였답니다.
한국 바이어 매매건수의 절반이 제 고객들의 매입하신 것이라고 보면 되죠.
한국 투자자들의 부동산 구매 이유는 대부분 세컨드 홈, 혹은 자녀 교육용이 많은 것 같아요.
하와이 로컬이 단연 우세이고, 다음으로 많은 주가 캘리포니아 바이어 예요.
What is My Home Worth?